퀀티파이드이에스지(QESG)가 2021년 5월 기후관련 재무공시 태스크포스(TCFD, 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를 지지선언하고, 기후 위험에 대처할 개선된 공시 제도를 통해 재무 안전망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는 전 세계 2,000여 기관에 공식 합류하였습니다. TCFD는 Bloomberg 창립자인 마이클 블룸버그가 의장을 맡고 있으며, 사업 활동에 따른 기후 변화의 재무적 영향을 밝히기 위한 공시 권고안을 시장 참여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입니다. 기후와 관련한 중요성 높은 위험과 기회에 대해 공시 투명성을 높여, 투자자 및 은행을 비롯한 이해관계자들이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TCFD 지지 서명기관은 공공 및 민간 부문에서 정부, 중앙은행, 거래소, 채권 평가기관, 금융기관 및 다양한 산업의 민간 부문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퀀티파이드이에스지(QESG)는 TCFD 권고 사항이 국내 시장에 내재화 될 수 있도록 올 하반기 부터 기후 자산 리스크 분석 서비스, 공급망 기후 리스크 분석 등 다양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에 있습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 은행, 민간기업이 기후 변화 리스크를 적절히 평가 분석 관리하고, 보다 쉽게 기후 친화적 자본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일 것입니다. 또한 리스크 관리 차원을 한단계 높여 기후 리스크 기반의 전략 의사결정을 돕는 한편, 증가하는 금융기관의 기후 관련 정보 수요에 보다 적절히 대응하고자 합니다.
**About 퀀티파이드이에스지(QESG)** 퀀티파이드이에스지(QESG)는 민간기업 및 금융기관이 ESG 정보에 의거해 금융 및 거래 의사 결정을 돕기 위해 국내 90,000여 법인을 타겟으로 온디맨드(On-Demand) ESG 조사 및 평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19년 설립되어, 현재까지 누적 약 1,100여개사에 대한 ESG 정보를 수집, 평가, 분석 제공하고 있습니다.
**About the 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 2015년 12월 4일, 금융안정위원회(FSB, Financial Stability Board)는 마이클 블룸버그를 의장으로 하는 민간 주도의 기후 관련 재무공시 태스크포스(TCFD, 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를 설립하였습니다. 태스크포스는 현재 4명의 부 의장을 포함하여 31인의 멤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CFD는 금융안정위원회로 부터 투자, 보험, 은행 및 기타 이해관계자가 활용할 수 있는 기후 위험과 관련한 재무 공시 제도를 수립하는 활동을 요청 받았으며, 기후 관련 재무 공시 권고사항을 담은 권고 보고서를 2017년 6월 29일 발간한 바 있습니다. (http://www.fsb-tcfd.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