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T) 선두 기업을 중심으로 웹 기반의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웹 기반 커뮤니케이션은 홈페이지 및 기업 웹사이트에 정보 및 자료를 게시하고는 단순 공지 형태의 일방향적 소통에서, 이해관계자의 관심사에 따라 정보를 모아서 제시하고 피드백을 통해 관련 정보를 업데이트 및 구체화해 나가는 적극적인 방식의 플랫폼 기반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속가능경영보고서(Sustainability Report) 또한 인쇄물 보고서를 발간 및 게시하는 형태에서 ESG 정보 공개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향으로의 전환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혁신의 도구로 디지털 전환을 채택하는 기업들에게는 ESG 웹 리포팅이 비재무 성과 관리에 있어서의 좋은 전환점이 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해 당장 기존의 비재무 데이터를 별도의 디지털 프로세스화 하는 것은 상당한 리스크가 될 수 있습니다. 관련 소프트웨어를 설계, 구축하고 조직에 내재화하기까지 많은 비용이 요구되며, 비재무 데이터의 비정형적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잘못 설계할 경우 지속적 관리가 불가하여 전환 실패에 이를 수 있습니다. ESG 웹 리포팅은 기존의 데이터 관리 방식을 유지하되, 대외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의 측면에서부터 프로세스를 전환함으로써 점진적인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ESG 웹 리포팅은 정보 접근성 향상, 통계를 활용한 분석,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웹 리포트는 컨텐츠의 온라인 게시를 기반으로 다양한 브라우저 및 포털사이트를 통한 직접 정보 접근을 지원하며, 내부에 검색기능을 보유할 경우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정보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이해관계자의 기간별 이슈별 접근 횟수, 접근 경로 및 검색 키워드 통계 등을 활용하여 ESG 주요 이슈 및 영향도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더하여 언제든지 실시간 업데이트 가능한 특성을 이용하여 공시 컨텐츠의 역할을 넘어 통합 ESG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활용 가능합니다. 이러한 장점을 잘 살린 국내 사례로 코웨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함께 소개합니다.
* 퀀티파이드이에스지는 2020년 ‘코웨이 2019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기획 자문 및 개발, 퍼블리싱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양한 주제에 대한 많은 양의 내용을 통합적으로 담을 수 있다는 것은 웹 리포팅의 큰 장점입니다. 기존 책자 형태의 보고서에서 페이지의 양적 제한으로 인해 담지 못했던 내용을 웹에서는 분량의 제한 없이 담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담을 경우 웹 페이지의 가독성이 떨어지고, 중요 정보의 접근성이 저해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조적 통합 보고 체계의 구성이 요구됩니다.
이해관계자가 얻고자 하는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구조적으로 용이한 웹 보고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정보 특성을 분류하여 직접 접근할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해야 합니다. 목차 순서로 앞에서 뒤로 페이지를 찾아가는 방법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에 선택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정보 획득 시간을 줄이고,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코웨이의 경우 전체 웹 리포트 구조를 1) 핵심성과, 2) 상세성과, 3) 데이터 및 정책으로 구성하여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특히 코웨이는 ** ‘보고 프레임워크 인덱스’ **를 통해 글로벌 지속가능성 보고 표준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및 SASB(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 Board)의 보고표준, 지속가능성 종합 평가지수인 DJSI(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의 공개 요건을 별도로 구성하여 각 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효과적인 웹 리포팅을 위한 또 다른 필수 요소로는 정보의 검색, 접근, 공유 용이성이 있습니다. 웹 환경의 장점을 이용하여 구조적으로 통합적인 체계를 갖추었다고 해도, 검색 기능 없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코웨이는 통합검색을 통해 전체 보고서에서 검색 키워드 내용을 포함하는 파트 및 본문 영역을 정확도 순으로 제시하여 원하는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모든 페이지에 세부 목차에 따른 보고 컨텐츠 별로 공유 가능한 웹 주소를 생성하여 페이지의 특정 섹션의 주소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확한 정보 전달 및 공유를 지원합니다.
ESG 웹 리포팅은 대외 커뮤니케이션 도구 뿐만 아니라 대외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ESG 정보 공시 요건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퀀티파이드이에스지는 데이터 기반의 웹 리포팅을 통해 GRI, SASB 등의 글로벌 지속가능성 보고 표준 뿐만아니라, TCFD, DJSI 등 다양한 정보 공개 요구사항에 종합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보고를 지원합니다.